요즘은-재단

성남 사회적경제활성화 지역자원조사 보고서 발간

사회투자지원재단 2015. 2. 2. 00:59

성남지역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자원조사 보고서 발간

학교밖 청소년 등 7개 의제 24개 과제 제안

성남시 2015년도 사업계획에 적극 반영하여 추진

 

 

사회투자지원재단과 성남시, 성남 사회적경제네트워크가 공동으로 진행한 '성남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자원조사' 결과가 지난해 12월말 발표됐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8월부터 6개월간 진행되었으며, 이번 자원조사를 위해서 성남시와, 성남사회적경제네트워크, 사회투자지원재단은 공동으로 '자원조사 실행위원회'를 구성하고 실행회의를 통해서 의제와 과제 점검을 했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이 7개 의제에서 24개 과제가 선정되었으며, 이번 자원조사에는 28개 기관 31명의 현장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했으며, 관련 성남시 및 교육관련 부서 공무원들과의 인터뷰와 전문가 간담회를 통해 확정했다.

성남시 사회적기업지원센터 황보대혁 국장은 "자원조사 결과 앞으로 확장이 예상되며,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사회적경제 사업체가 있는데, 아직 충분하지않은 영역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그리고 각 영역별로 공동사업, 신규사업의 필요성이 현장 주체들에게 인지되고 확인되는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성남시는 이번 조사 결과를 2015년도 사업계획에 반영하여, 육성이 필요한 영역은 교육, 인큐베이팅 등을 통해 사회적경제 조직이 설립되도록 지원하고, 의제별 네트워크에서 공동사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업의 경우 올해 새롭게 신설된 지역특화사업을 통해 지원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