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재단

사회적경제 학습코치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사회투자지원재단 2017. 3. 17. 13:42




               


사회적경제 학습코치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1차 설계

 

- 6가지 분야 필요 역량 분석 기반으로 40개 핵심과목 구성

 - 6개월 이상 집중학습 이후 3개월 현장 실습 필요

 - 2017년도 파일럿프로그램(pilot program) 실시 후 학습과정 완성




<그림 1> 사회적경제 학습코치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보고서 표지

 

 

사회적경제 분야 교육이 본격적으로 진행된지 10년이 지나면서 현장을 중심으로 활동가를 양성하는 교육이 지식전달 중심의 강의에서 문제해결형 워크숍으로 변경되고 있다. 2015년도 서울시 동북4구 사회적경제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사회적경제 조직에 종사하는 활동가들은 업종 및 조직의 성장 단계에 특화된 전문적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교육 내용의 세분화 및 전문화, 20명 이하의 소규모 팀학습,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과제 해결방식의 ‘Learning by Doing' 기반 교육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장의 학습 욕구는 변화하고 있지만, 사회적경제 지원조직들에서 교육과정과 방식을 변경하는 것은 쉽지 않다. 바로 소규모 학습팀을 지도하고 코칭할 수 있는 학습코치가 양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사회투자지원재단과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지난해 9월부터 4개월동안 집중적으로 사회적경제 학습코치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설계했다.

 

○ 유사 학습과정에 대한 분석과 반영

 

이번 교육과정 설계를 위해 먼저 확인한 것은 영역별 전문가들의 의견수렴과 기존 사회적경제 분야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분석이었다. 그리고 다야한 국내외 문헌연구, 특히 사회적경제 학습과정과 유사한 국내외 유사 학습코치에 대한 양성 프로그램을 조사했다.

​액션러닝학습 방식에서 러닝코치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액션러닝의 학습철학과 러닝코치의 역할과 역량의 특이점을 반영하였으며, 그룹코칭 기법에서는 학습자 스스로 찾도록 도와주는 코치의 기본철학과 자세, 그리고 기술을 반영했다.

핀란드의 창업아카데미과정을 진행하는 '티미아카테미아' 코치 과정의 분석을 통해서는 학습과 공동학습을 진행하는 프로세스와 대표적인 도구들을 반영했으며, 집단의 소통을 촉진하는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에서는 집단 의견을 수렴하는 기술과 방법론의 학습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5가지 분야의 전문가 양성 과정의 분석을 통해 사회적경제 학습 코치에게 필요한 역할과 역량의 차별적 요인들을 검토하고 이를 확보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학습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전문가들과 집중 토론을 가졌다.


<그림 2> 유사학습과정 분석결과 반영내용

 

사회적경제 분야 학습코치의 역할과 역량


먼저 사회적경제 분야 학습코치에게 필요한 핵심적인 역량은 내용과 프로세스 전문성이다.

핵심 역할은 사회적경제 안내자 학습과 과제해결을 촉진 의사소통 촉진의 역할이다.

이러한 3가지 분야 역할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6가지 부분의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첫 번째, 사회적경제 이론과 실제 운영에 대한 전문성이다. 학습자들이 사회적경제에 필요한 활동가로 성장하기 위해 안내 및 촉진자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 학습코치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전문성 및 철학과 가치 기준이 명확해야 할 것이다.


두 번째는 팀학습의 철학적 기반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왜 주입식, 강의식 교육이 아닌 팀을 기반으로한 자기주도형 학습과정이 필요하며 그 학습방법의 철학적 기반이 잘 정리되어 있어야 한다고 판단했다. 세 번째는 이러한 학습과정을 잘 설계하고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이다.

네 번째는 팀학습의 경우 집단지성과 역동성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팀구성원간의 상호관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다섯 번째는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끌어내고 여섯 번째는 학습을 촉진하고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사회적경제 분야 학습코치 양성을 위한 학습모듈 및 교과목


이번에 개발된 학습과정은 총 8개 분야 모듈에 40개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코치 양성을 위한 교육진행(사례)

 1. 학습자 선정:

  - 사회적경제 현장 경력 5년 이상으로 학습코치 활동에 관심있는 활동가 20명 이내

  - 1개 팀당 5~6명으로 3~4개 팀 구성

   ( 1개 팀에 1명의 학습코치 배치)

  

 2.​ 필요 학습기간 : 집중워크숍 6개월, 이후 3개월동안 현장 실습

 3. 학습진행방식 : 필수교재 읽기+ 토의 / 강의+실습 / 사례연구 / 워크숍 등


<그림3> 사회적경제 학습코치양성 교육 진행과정()


○ 향후 과제


​  2016년도에는 사회적경제 현장의 욕구와 요구를 문헌과 인터뷰를 통해 조사하여 기본 방향을 선정하고

  유사 학습과정의 집중 분석을 통해 사회적경제 학습코치의 학습자의 철학과 역할, 그리고 필요 역량을 정리하였다.

  또한 학습자 양성에 필요한 교육모듈과 교과목을 완성하는 '교육설계' 단계까지 진행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향후에는 현재까지 완성된 교육설계를 기반으로 파일럿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교육과정을 완성하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