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풀뿌리 활동가를 위한 사회적경제 교육 : 사회투자지원재단 & 동작지역 성대골
[기획] 풀뿌리 활동가를 위한 사회적경제 교육 : 사회투자지원재단 & 동작지역 성대골
2014년도 사회투자지원재단의 고유목적사업 테마 중 하나는 풀뿌리 활동가들의 사회적경제 교육이다.
이를 위해 연초부터 교육사업을 위한 기획, 자료수집 및 분석, 외부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풀뿌리 단체들과 연결이 되었다.
구체적으로는 서울시내 세지역인 도봉, 동작, 중랑 지역의 풀뿌리 단체들과 기획회의를 거쳐 풀뿌리 활동가들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경제 교육을 기획하게 되었다. (풀뿌리 단체 기획회의 모습)
지난 10월 8일부터 동작구의 상도 3, 4동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지역 풀뿌리 단체 활동가들과 풀뿌리 사회적경제 교육과정을 진행하게 되었다. 1강은 사회적경제와 지역재생이란 주제로 사회투자지원재단의 김유숙 팀장의 강의로 진행되었다.
사회적경제와 지역재생 강의에서는 지역재생의 패러다임 변화와 사회적경제에 대해서 이해하는 시간과 함께 사회적경제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풀뿌리 활동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검토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2주만에서 열린 2회 모임에서는 상도 3,4동 지역과 성대골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지역활동들을 정리해보고, 교육과정 수강생들이 참여하고 있는 지역단체의 활동과 목적등을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지역과 풀뿌리 단체들의 상황과 활동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 과정을 통해 지역단체와 활동가들이 수행하고 있는 수많은 활동과 목적을 핵심적인 목적과 그에 따른 활동을 정리해 낼 수 있었다.
단체와 조직별로 하는 수많은 활동들을 확인하고, 이를 다시 조직과 단체 본래의 핵심적 목적으로 재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조직의 핵심목적에 다시금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었고,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활동들이 무엇을 지향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었다.
또한 지역내 단체들의 목적과 활동을 확인하는 과정 안에서 조직들의 목적은 동일하거나 비슷함에도 구체적인 활동에서는 다른 점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와 동시에 목적과 활동이 비슷함에도 서로 연계하거나 협력하지 못하고 있는 점도 발견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진행될 동작 풀뿌리활동가 사회적경제 교육과정을 통해 우리들, 우리동네, 지역사회가 어디까지 변화할 수 있을지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