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재단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 활성화를 위한 노원지역 청소년 활동가 워크숍

사회투자지원재단 2012. 4. 16. 00:04

노원지역의 청소년 활동가들과 함께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 소식

 

지난주 4월 13일(금)에 노원지역의 청소년 활동가들 14명이 모여서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활성화를 위한 워크숍이 진행되었다. 이 모임은 지난 3월 14일에 진행된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활성화를 위한 노원지역의 역랑평가"를 주제로 진행된 워크숍에 이어서 두번째 진행되었다. 이번 워크숍은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활성화에 필요한 지역의제를 찾고 우선적인 과제를 선정해보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지난 워크숍에 이어서 사회투자지원재단 상임이사인 장원봉 박사가 맡아서 진행하였다.  

 

 

지역의제 Mapping 조별 작업의 발표모습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활성화의 다양한 의제들 


 

지난 워크숍에서 H Diagram을 활용한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활성화를 위한 노원지역 역량평가"에서는 다양한 의제와 관련한 청소년 단체들의 존재와 상호협력의 경험이 축적되어 있는 청소년 활동가들의 네트워크는 지역사회가 지닌 주요한 역량으로 평가되었지만, 청소년들의 여러 욕구와 관련한 지역사회의 인식과 인프라 부족은 향후 역량이 강화되어야 하는 과제로 제기되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활성화를 위한 지역의제 설정을 위해, 지역사회 의제 Mapping 프로그램과 선정된 의제별 우선과제의 선정을 위한 선정기준투표와  평점법(Scoring Method)을 활용하였다. 청소년의 경제활동, 지역사회 인식변화, 자치활동을 위한 공간과 프로그램, 교육문화 프로그램, 부모교육, 진로코칭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가지 세부 의제들이 제안되었다.

 

그리고 의제 파급력, 청소년의 욕구, 시급성, 실현 가능성, 지역청소년단체 활동의제 등의 우선과제선정의 기준을 통해, 이들 의제 중에서 청소년들의 자치활동을 위한 청소년 공간 및 카페의 설치가 노원지역에서 청소년이 행복한 노원활성화를 위한 가장 우선적인 과제로 선정되었다.  


이번 워크숍에 참여한 노원지역의 청소년 활동가들은 평소에 관념적으로 느낀 지역의제에 대해서 지역의 청소년 활동가들이 함께 모여서 구체적인 의제작업과 우선과제 선정작업을 통해서 보다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논의를 할 수 있었다는 평가를 하였다. 또한 지역의 청소년들과 부모들이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모임들을 통해서 이번 워크숍에서 진행한 프로그램을 이들과 함께 진행하면서 좀 더 현실적인 지역사회의 욕구에 대한 접근을 시도할 것을 다짐하기도 하였다.

 

사회투자지원재단은 이번 두차례의 워크숍 진행을 위한 프로그램을 참여자들에 자세히 작성하여 제공함으로써 참여자들이 자신들의 활동 공간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Action Learning의 실천 과정을 통해서 구체적인 지역사회 의제에 접근할 수 있는 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