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재단

사회적회계감사 양성을 위한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사회투자지원재단 2012. 5. 2. 01:39

사회적 회계감사 양성을 위한 워크숍 진행

한국사회적회계네트워크(Social Audit Network, SAN Korea) 창립준비위원회도 구상되었네요.

 

 

지난 4월 2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5시까지 강북지역자활센터에서 2012년도 상반기 사회적 회계감사 양성을 위한 워크숍이 장원봉 사회투자지원재단 상임이사에 의해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 참여 대상자는 사회적 회계를 진행하고 있는 기관의 실행팀 구성원으로 제한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사회적 회계감사 과정은 "사회적 회계 과정의 종결을 위해 사회적 회계보고서를 검토하고 수정하는 과정이며, 조직 외부의 독립적인 사회적 회계감사위원회를 통해서 수행됩니다". 이번 워크숍은  사회적 회계감사 위원회의 의장을 맡아서 전체 과정을 책임있게 진행하게 되는 사회적 회계감사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사회투자지원재단의 사회적경제함께만들기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서울강북지역자활센터

에서 회의실 이용을 후원해주셨네요.

서울강북지역자활센터의 이경주 센터장과 김성훈

과장님께서 직접 회의실을 깔끔하게 준비해주셨

습니다. 


지난해 10월에 진행된 2011년도 하반기 사회적 회계감사 양성 워크숍에 이어 두번째로 진행된 이번 워크숍에는 김진 님(서울에코시티, 서울SR센터), 박명숙 님(부평지역자활센터 센터장), 박용수 님(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 사무총장), 안인숙 님(고양여성민우회생협 이사장) 등 4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워크숍 참여대상자들이 지난해 하반기 워크숍에 대부분 참여하였기 때문에 이번 워크숍에는 적은 인원이 참여하였지만, 소규모 규모로 아주 친근한 분위기를 만들어내면서 워크숍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참여자들은 먼저 워크숍 진행과정에서 삼가하거나 실천해야 할 사항을 정하였습니다. 우선 워크숍 중에 휴대폰을 이용하지 않는다. 비난하지 않는다. 모르는데 아는척하고 넘어가지 않는다. 혼자서 너무 오래 이야기하지 않는다. 친해진다. 저녁 꼭 같이 먹기 등. 모두 잘 지켜주셨네요. 

 

 

왜 사회적 회계감사과정이 필요할까요? 참여자들은 사회

적 회계감사는 제3의 눈을 통해서 사회적 회계보고서를

검증함으로써 사회적 회계과정을 완성하고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을 공유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사회적 회계보고서를 감사하는 주요한 원칙을 이해하고 직접 토론과 작업을 통해서 감사의 방식을 실행해보는 방식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주요하게 사회적 회계보고서의 구체적인 설명력(Materiality)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과  사회적 회계감사 위원회 운영의 기술을 실습하는 과정을 포함하였다. 이러한 실습과정은 2011년도 안성의료생활협동조합과 고양여성민우회생협의 실제 사회적 회계보고서가 활용되었습니다.

  

 

01

02

03

박명숙 센터장님이 안성의료

생협 보고서의 일부 지표에 대

한 Materiality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김진 님이 고양민우회생협 보

고서의 일부 지표를 평가하고

계시네요. 

사회적 회계 감사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감사위원회의 진행

을 실습하고 있습니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서 참여자들은 사회적 회계의 과정에 대해서 좀 더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었으며, 사회적 회계감사의 중요성과 감사위원회 진행의 기술을 익힐 수 있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그리고 재미있게 진행된 워크숍을 통해서 사회적 회계는 기업평가를 위한 따뜻한 평가도구라는 점과 혼자가 아닌 함께하면 길이 보인다는 점을 느낀점으로 말하였습니다. 더불어 향후 사회적 회계감사로 활동하면서 사회적 회계의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는 의견과 기관을 돌아가서 사회적 회계보고서를 감사의 시각으로 다시 점검해보겠다는 의견을 말씀해주셨습니다.

 

 

01

02

03

04

05

김진

(서울에코시티)

박명숙

(부평지역자활센터)

박용수

(한국지역자활협회) 

안인숙

(고양민우회생협) 

저녁 식사후

이경주센터장 참여 


워크숍 참여자들은 사회적 회계네트워크(Social Audit Network, SAN)의 공식 로고와 사회투자지원재단의 로고가 찍힌 수료증을 받았습니다. 장원봉 상임이사가 SAN의 인증 사회적 회계감사이며, 재단이 참가기관이기 때문에 재단의 워크숍 수료증에는 SAN의 로고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번 워크숍의 참여자들은 워크숍을 마무리하고 올해 사회투자지원재단과 함께 SAN Korea 창립을 위한 준비위원회에 모두 참여하기로 하고, 적극적으로 이후 절차를 잘 마무리해서 SAN Korea의 인증 사회적 회계감사로 등록될 수 있도록 하자는 약속을 하며 즐거운 워크숍 전체 일정을 마무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