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희망인프라

[희망인프라 48호] 지역기반 사회적경제 가치측정 연구외

사회투자지원재단 2014. 3. 31. 13:40

제48호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습니다.

당신의 길을 함께 걸으면 언젠가 우리들의 길이라 부르게 되겠지

지역사회 사회적경제 조직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

지역기반 사회적경제 가치측정연구 1

지역특화사업의 협력적 평가 모델 구축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지역사회에 기반한 사회적 경제의 가치평가모델 구성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지방정부와 시민사회, 지역 사회적경제 조직들의 참여적 평가방식을 통해 평가모델 구성을 설정하였다. 연구를 위해서 서울시 지역특화사업을 진행하는 2개 지역을 선정하기로 하여,신청을 받아 최종 2개 지역의 시범사업지역을 신청을 통해 선정하였다. 최종 선정된 지역은 노원지역과 성북지역이다.

지역기반 사회적경제 가치측정 연구 2

노원, 성북지역 연구결과

노원과 성북의 결과와 함께 2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지역특화사업의 종합평가지표를 구성을 시도하였다. 연구진은 △사회적경제주체현황, △지역특화사업단 지속기반현황, △사회적경제 경제활동현황등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지표를 선정하고 각 영역별 세부평가지표에 대한 지표적합성과 중요도를 2차 조사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였다. 지표적합성은 부적합=0/ 적합=1로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지표중요도는 7점만점의 7점적도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노원사회적경제활성화추진단] 이야기

▶ 블로그로 이동

[LETS 기획취재] 4회 농촌과 농민을 살리는 춘천녹색화폐

.

지역화폐 '레츠'가 실물경제에는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신용창조는 말 그대로 '무(無)'에서 인위적으로 신용을 만들어 낸다. 금본위제도는 적어도 금이라는 실체가 있지만 현대 금융이 만들어낸 신용창조는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중앙은행이 돈을 찍어내며 신용을 창조한다.

[옥천신문칼럼] 정치권은 사회적경제를 좋아해?

사회적경제 정책은 현장에서 바꿔내야

사회적경제는 경제활동을 뛰어넘어 생활의 변화이고 민주적 개입 방식의 확산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적경제조직은 이러한 사회변화에 더욱 적극적으로 반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안내]서울시 협동조합상담센터 상담사례집 발간

[공고] 2014 찾아가는 마을공동체 강좌 1차 공고

[토론회]동아시아미래재단-협동조합 4000개 시대 새로운 희망을 찾다

[초대] 사회혁신가를 위한 프레젠테이션, 네트워크파티 희망 살롱(3/30)

후원하기

서울시 노원구 상계동 389-583호 덕원빌딩 2층 사회투자지원재단  이사장 : 김홍일
Tel : 02-322-7020, Fax : 02-3142-6984, Homepage :http://www.ksif.kr
Copyright 2013 사회투자지원재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