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자료(연구자료 등)

2012 청원군 사회적기업 양성가 아카데미 결과보고서 발간

사회투자지원재단 2013. 1. 18. 19:44

청원 사회적기업 양성가 아카데미, 사회적기업가를 발굴하다!

 

 

    2012년 7월부터 사회적기업 양성가 아카데미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교육참여자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프로그램 워크숍을 시작으로 8월 29일 '사회적경제의 이해'라는 주제로 1강을 시작하여 10월 31일 10강을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이 마무리되었다.

 

 

 

    이번 아카데미의 목적은 첫째, 청원군 지역의 사회적기업의 지역적 토대 구축하고 둘째, 지역사회에 기반한 사회적기업 활동가 및 사회적기업의 설립계획을 가지고 있는 단체의 활동가에 대한 교육을 통한 역량강화 및 기업가 발굴이다.

 

아카데미의 성과로

 

   첫째, 청원지역의 핵심 사회적기업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주체를 발굴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과정을 통해 실제 곤충체험학습장을 운영하고 있던 참여자와 주거환경개선(집수리)사업을 진행하고 있던 참여자의 경우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받았다.

 

   둘째, 청원지역내 사회적기업가와의 교류를 통해 핵심 주체들의 네트워크 형성에 기여하게 되었다. 네트워크 구축을 기반으로 향후 기업간 상호보완, 협력을 통한 청원지역내에서의 사회적경제 주체로서의 상생발전의 토대가 되었다.

 

 

    이번 교육과정은 지자체와 지역의 사회적경제 지원조직과 재단이 함께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진행한다는 의미에서 중요한 성과와 과제를 남기게 되었다. 아카데미의 그간의 과정과 성과에 대한 내용을 이번에 발간된 결과보고서에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