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자료(연구자료 등)

[자활현장에서 배우는 협동조합-변화를 위한 협동]사회투자지원재단, 경기광역자활센터

사회투자지원재단 2013. 6. 19. 11:12

 

 

 

지역내 자활사업 참여자들과 같이 평범한 주민들을 위해 쉽게 풀이된 협동조합 교육 활용서가 드디어 발간되었습니다. 
2013년 협동조합을 위한 교육활용서, '변화를 위한 협동, 자활현장에서 배우는 협동조합' 이 바로 그것입니다.
 
사회투자지원재단과 경기광역자활센터가 주관하고 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가 후원한 이 교육서는 협동조합교육 프로그램의 과정이 상세하게 설명되어 실무자들이 현장의 필요에 따라 직접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설계,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와 다양한 활동방식(강의, 워크숍, 그룹다이나믹스(Group dynamic), 게임 등)의 프로그램들이 담겨있습니다.
 
특히, 협동조합교육프로그램은 협동조합을 준비하는 자활사업단과 자활기업, 그리고 협동조합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는데, 1부는 활동 도입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마음열기', 2부는 협동조합 교육을 위한 활동프로그램으로 협동조합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운영과정에서 구성원들 관계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들에 초점을 두고 기획되었습니다.
 
협동조합교육 프로그램은 '▲ 나는 누구인가? ▲ 사람과 협동 ▲ 빈곤과 협동 ▲ 협동조합이란? ▲ 협동조합의 운영원칙 ▲ 협동조합과 미션 ▲ 협동조합 운영 체험하기 ▲ 갈등관리 ▲ 공동체와 치유' 로 구성되어 있어, 협동이 어떤 의미가 있고,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이해할 수 있고 협동조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교재의 각 주제는 구성원들 간의 '신뢰'쌓기,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 회복, 협동조합에 대한 인식 확대와 협동조합의 실천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첫 번째 목적은 '나'와 '공동체'에 대한 성찰을 시작으로 '협동조합'은 무엇이며 그것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 두 번째 목적은 자활사업 참여자들과 협동조합 조합원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협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영감을 주고 그것을 장려하는 데 있습니다.
 
별도로 교재의 활동 Tip과 활동자료, 프로그램의 이해를 돕기 위한 활용자료 등을 제시하여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였고, 프로그램에 필요한 영상을 CD에 수록하여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부록에는 협동조합 설립절차, 관련교재, 웹사이트, 협동조합 상담 및 지원기관 등을 소개하였으며, 프로그램 진행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영상을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교재에는 책임연구원으로 △ 신명호 (사회투자지원재단 부설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소장), 공동연구진으로 △ 김홍일 (사회투자지원재단 이사장), △ 문보경 (사회투자지원재단 부설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부소장), △ 이병학 (경기광역자활센터장), △ 송선영(경기광역자활센터 기획개발팀장), △ 이보영(경기광역자활센터 교육훈련팀장)이 참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