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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투자지원재단] 사회적경제 조직리더과정 (성남시와 공동 진행)

사회투자지원재단 2014. 8. 1. 13:55

사회적경제 조직의 리더는 어떻게 양성되는가?

- 2014년도 사회적경제 조직리더 과정의 방향과 특징 -

 

① 기업이 안고 있는 문제를 교육기간에 해결하는 ‘과제 해결형’ 교육

② 이론을 전달하는 강의 방식이 아닌 학습과 실제 적용(워크숍) 시간이 충분한 ‘참여형’ 교육

③ 조직의 사회적가치와 의미가 기업의 언어와 실천전략으로 적용될 수 있는  ‘활용형’ 교육

 

   사회적경제 조직 리더과정에 참여한 교육생들은  7월부터 11월까지의 교육과정 중에 해결할 '과제'을 선정하고 기업 대표들로 부터 승인을

   얻는 '과제조인식' 모습

 

 

 “벌써부터 교육의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사회투자지원재단, 성남시와 함께 7월부터 4개월동안 과제해결 방식으로 조직리더 양성

 

지난 7월30일 성남시청 교육장에서는 2014년도 사회적경제 조직리더과정에 참여한 교육생들의 과제조인식을 위해 11개 기업 대표들이 교육과정에 참여했다. (주)두레 곽태임 대표는 “부장님이 교육에 참여한지 4주밖에 되지 않았는데 벌써 현장에서는 교육의 효과를 보고 있다”며 “앞으로 11월까지 진행될 교육과정과 과제계획의 발표를 듣고 나니 더 기대가 크다”고 소감을 밝혔다.

 

사회투자지원재단과 성남시는 2012년도에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가장 먼저 사회적경제와 관련된 현장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필요한 교과목에 대한 분석을 시작했고, 크게 두가지 부분에서 공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중 하나는 현장의 오랜 노하우와 전문성을 기반으로 발굴된 사회적경제 조직 현장 출신 전문강사였고, 또 하나는 사회적경제 조직 내부의 중간 관리자들이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내부 성장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심화교육 진행의 첫해인 지난 2013년도에는 현장을 기반으로한 전문 강사 양성 교육을 진행했고, 그 결과 10명의 전문가가 수료를 했다. 이 교육생들은 지난해 연말부터 본격적으로 사회적경제 현장의 기초교육을 맡고 있으며 'SSEEM'이라는 비영리민간단체를 구성하여 매월 교안개발과 내부 세미나를 통해 질 좋은 교안을 만들고 사회적경제 현장 및 기초교육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올해는 ‘사회적경제 조직의 허리를 튼튼하게 하자’는 목표로 중견실무자를 대상으로 조직리더과정을 개설하였고 지난 7월 초부터 11명의 교육생이 기초교육을 시작으로 4개월의 교육과정에 참여했다.

 

이번 교육은 사회적경제 현장에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과제해결형’ ‘참여형’ ‘활용형’ 교육을 지향하며 1단계 기초교육부터 3단계 과제결과 확인 및 공유까지 단계별 교육을 교육생들과 함께 프로그램 워크숍을 통해 설계하였다.

이번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강의장’에서 교육이 끝나는 것이 아닌 현장에서 시급해 해결해야할 과제를 해결한다는 것이다. 1단계 기초교육을 마친 11명의 교육생들은 각자 기업에서 시급하게 해결해야할 ‘과제’를 선정했고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교과목을 프로그램 워크숍을 통해 20강의 교육내용을 설계했다.

교육생들이 시급하게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주요 과제 중에는 4명의 조직에서 ‘사회적 미션의 재설계와 구성원간의 공유’라고 설정했고, 4개 기업에서는 ‘목적에 적합한 신규사업 개발’을 꼽았다. 그 외 직원간의 맴버십 강화, 회원확보, 효율적 업무분장 등을 11월 까지 해결할 과제로 선정하였다.

 

이번 교육과정의 교육설계 및 담임을 맡고 있는 사회투자지원재단 김유숙 팀장은 “사회적경제 조직을 책임져야 하는 차세대 리더를 위해서는 사회적가치가 조직 안에서 어떤 방식을 통해 구현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론과 자기 철학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교육의 취지를 설명하고 “따라서 이론 강의 방식으로는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 수년간 경험을 통해 확인되었다. 공부는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 주고, 교육장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민과 통찰을 위한 토론과 실천의 시간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우리 11명의 교육생들은 4개월 동안 학습자이면서, 상호간의 교사, 조언자 역할을 하면서 한층 성장할 것이다”고 포부를 밝혔다.

 

 

 

 

 

 

 

 

▲ 과제 기술서 

 

 

 

 △ 사회적 경제 아카데미 심화과정

 

 △ 과제발표

 

△ 과제발표

 

 

 

 

 

 

 

 

 

 

 

 

▲ 과제조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