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재단

민과 관이 함께 부평구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계획을 세워보자 - 부평구 사회적경제 활성화 전략 수립 워크숍 진행

사회투자지원재단 2015. 1. 21. 13:31

협동조합기본법이 제정되고 2년이 지난 우리는 협동조합 설립 6000개의 시대에 살고 있다.

과연, 사회적기업의 수가 늘고, 마을기업의 수가 증가하고, 협동조합의 수가 6000개가 넘었다고, 사회적경제가 활성화되었다고 답할 수 있을까.

양의 진화는 질의 전환을 담보한다. 양적 증가는 그만큼 세상이 필요로 한다는 것을 나타내주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사회에서 일어나는 사회적경제조직의 양적증가는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자조적인 움직임보다 정부의 제도화 과정에 의해 급속하게 팽창했다는 점에서 양적 증가만을 보고, 쉽게 낙관하거나 긍정적으로 미래를 전망하기 어렵다.

 

사회적경제는 지역의 필요와 지역사회 변화라는 양날개를 가지고 움직인다. 지역의 필요는 개별 사회적경제조직의 상품과 서비스로 표현될 수 있지만, 지역사회의 변화는 개별 조직 전망과 활동, 바램만으로는 역부족이다. 지역의 변화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과 계획이 없는 한, 자칫 상품을 만들어내고,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모든 열정과 에너지를 빼앗겨 버릴지도 모른다.  이제는 개별 사회적경제조직이 어떻게 조직을 운영할까를 넘어 지역사회의 변화를 함께 모색하고, 함께 전략과 계획을 세울 때가 왔다. 이것이 양질전환이라는 세상의 이치에 사회적경제조직이 부응하는 길이다.

 

2014년 12월 6일 토요일 오전 10시. 토요일 오전임에도 불구하고, 부평구의 사회적경제 활동가 10여분과 부평구청 공무원이 함께 모였다. 부평구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략수립 워크숍을 진행하기 위해서이다. 전략수립워크숍은 부평구의 사회적경제의 현안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과제를 도출하며, 각 과제별 세부활동을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4년 12월 6일 1차 워크숍을 시작으로2015년 1월 15일  4차 워크숍으로 마무리 되었다.

 

 

 

 

1차 워크숍에서 부평구 사회적경제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부평구 사회적경제 현황과 문제점>

1. 역사적으로 지역사회 운동의 경험이 많은 지역으로 인적 네트워크가 잘 형성되어 있으며, 평화복지의료사협, 자바르떼 등 사회운동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건강한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있다.

2. 문화예술분야 사회적 경제 조직들이 다수 존재하고 있다.

3. 구도심이 많은 지역으로 지역공동체 활성화와 사회적경제의 연계가 중요하며, 마을기업 등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가능성이 높다.

4. 기업이 많고, 공장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으로 기업연계를 통한 지역사회자원과의 연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지역자원과의 연계가 부족한 상황이다.

5. 사회적경제에 대한 지역주민, 공무원 종사자들의 인식과 이해가 부족하다.

6. 사회적경제 주체나 조직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 및 지원시스템이 부족하다.

7. 새롭게 창업한 사회적경제 조직들의 준비와 학습, 교육이 부족하다.

8. 신구 사회적경제조직간 연대와 학습이 필요하다.

9. 사회적경제 네트워크가 구성되어 있고, 활동에 대한 욕구는 높지만, 구심점과 계획이 없다.

10. 행정은 사회적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의지는 높으나 계획과 장기적인 전망이 부족하다.

 

 

현황과 문제점, 이해관계자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부평구 사회적경제 활성화 과제를 선정한 결과 O 사회적경제 민민네트워크 강화 O 사회적경제 홍보강화 O 민관거버넌스  강화 O 시장조성 O 주체발굴 및 주체역량 강화 O 지역특화사업 유형개발 등의 과제과 과제를 위한 아이디어들이 제안되었다.

 

2차 워크숍에서 정리된 사회적경제 활성화 과제를 O주체발굴과 주체역량강화 O사회적경제 홍보와 공감대 형성 O사회적경제 시장조성 O사회적경제 민-민네트워크 강화 O 사회적경제 민관 거버넌스 로 나누어 모둠별 과제연구와 실행계획을 수립하였다.

1-4차 워크숍을 내용을 총정리하여 부평구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4대 전략 14대 과제를 제안하는 것으로 마무리되었다.

 

 

 

<부평구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4대 전략 14대 과제>

 

사회적경제 주체 발굴과 역량강화

사회적경제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체계화

신구 조직간 멘토-멘티 체계 수립

의제별 사업별 TFT 구성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강화

사회적경제 홍보와 공감대 형성

공동홈페이지 구축

사회적경제 장터 운영

사회적경제 찾아가는 판매장 운영

사회적경제 안내판 부착

사회적경제 시장 조성

공공구매 대상 사회적경제조직으로 확대

상호거래 실적 공유 및 포상

민간기업과 사회적경제조직간 MOU 체결

사회적경제 민관거버넌스 강화

각 부서와 업종별 간담회

민관 공동의 전략 수립

민관 합동 추진단 구성

 

 

 

부평구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략수립 워크숍은 오래된 사회운동과 마을공동체 운동 경험을 가지고있는 부평지역 사회적경제 활동가들이 개별적인 활동이 아니라 부평의 지역사회변화를 위해 민과 관이 함께 계획을 수립하고, 전략을 세우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 부평구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좋은 토대가 되길 기대한다. 또한 양적 증가와 질적 강화가 함께 담보되기를 희망해본다.

 

 

사회투자지원재단과 부평구청은 2014년 12월 부터 2015년 1월까지 [부평구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자원조사]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본 전략워크숍은 지역자원조사 연구의 일부분으로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