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재단

부평구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자원조사 연구 보고서 발간

사회투자지원재단 2015. 3. 11. 13:50

 

 

2015년 2월, 부평구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자원조사 연구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본 지역자원조사는 부평구의 의뢰로 진행되었으며, O사회적경제 운영현황 조사 O 사회적경제활성화 전략 계획 수립 O 사회적경제 활성화 주요 의제 전략 개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조사연구에서는 사회적경제활성화의 의미를 새로운 사회적경제 주체 발굴 기존 사회적경제 주체의 역량 강화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지역사회 의제 발굴 및 추진전략 수립 등으로 규정하였다. 부평구에서 사회적경제가 활성화된다는 의미는 사회적경제 조직의 양적 성장만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경제가 실질적인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주체로 성장하고, 역량을 강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평구 사회적경제조직의 운영 현황에 대한 조사 결과 부평구 사회적경제조직들은 지역사회에서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일정정도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고령자와 장애인 등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소득층이 많고, 취약계층이 많다는 부평구의 특징을 고려할 때, 사회적경제조직에 대한 필요와 요구는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이다.

또한, 운영현황조사결과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사회적경제조직 대표들은 조직운영과정에서 다양한 교육을 이수하지 못하고 있으며, 74% 이상이 영리기업처럼 일반시장에서 경쟁하는 형태로 상품을 판매하고 있고,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또한, 사회적경제 네트워크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가지고 있고, 네트워크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으며, 사회적경제조직간 상호인지도는 높으나 공동활동과 상호거래의 관계망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평구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4대 전략과 14대 과제와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8대 의제가 제안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