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재단

2016 사회적경제학습공동체 '페다고지' 수료식

사회투자지원재단 2017. 3. 17. 11:45





2016 사회적경제학습공동체 페다고지수료식 가져

전국에서 활동하는 20명 활동가 10개월 동안 현장적용 실천 학습 진행

사회적경제 철학을 다지고 관계를 돈독히 했으며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

발전된 모습으로 2017년도에 페다고지 학습은 지속


사회적경제 학습공동체 페다고지는 왜 시작하게 되었나?

 

사회적경제를 실천할 수 있는 운동가는 어떤 과정을 통해 발견되고 성장할까?”

사회적경제 활동을 함께할 수 있는 동지적 관계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정체된 지원시스템이 아니라 운동의 관점에서 역동성을 갖고 실천할 수 있는 활동가의 역량은 어떤 학습을 통해 성장할까?”

진정한 사회적경제 활동가가 우리 사회에 100명만 있다면, 그리고 그런 활동가들이 서로를 인식하고 인지하며 상호간에 지지해 줄 수 있는 관계를 만들 수 있다면..... ”

   

생명은 살아 움직이며 그래서 우리는 살아 있는 활동을 운동이라 하며 운동에는 지향하는 방향과 목적이 있다.

사회적경제 영역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이 놀라울 정도로 확장되었지만 방향과 목적을 잃지 않으며 운동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같은 마음을 품고 일하는 동지들이 그리운 시절이다.

수많은 교육들이 넘쳐 나지만 우리들의 살아 있는 경험들이 나누어지고, 우리의 실천들이 직면하고 있는 한계를 구체화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주체적 구상과 실천으로 이어지는 그런 교육을 만나기도 쉽지 않다.

사회적경제 학습공동체 페다고지는 이 같은 문제의식에 동의하고 스스로 주체가 되어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갖고 있는 활동가들과 함께하는 새로운 실천학습 공동체이다. 브라질의 교육학자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페다고지에 착안하여 학습공동체의 이름을 페다고지로 명명하고 2016년도 학습을 시작하게 되었다.

 

처음부터 함께 준비한 9명의 실행위원

김홍일, 신명호, 장원봉, 김유숙(사회투자지원재단), 이병학(한국협동사회경제연대회의), 박용수(광진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장인권(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사회적경제연구소), 김경락(삶과환경), 박대호(한살림청주)



어떻게 진행되었나?

 

전국에서 모인 20여명의 학습자는 10개월동안 해결해야할 각자의 과제를 선정하고 과제 유사성이 높은 학습자들로 팀을 구성했다.

각 학습팀별로 월 1회 이상의 학습모임을 진행하면서 학습자들의 역량강화와 과제해결을 위해 과제 토론, 현장방문, 전문가 강의, 책 세미나 등의 방식으로 학습을 진행했다. 또한 전체 학습자가 함께 진행하는 공동워크숍을 3회 진행했으며, 모든 학습자에게 필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함께 공부하는 액션러닝, 코칭커뮤니케이션, 협동조합의 민주적조직운영 등은 공동학습으로 진행했다.

 

공동워크숍은?

- 1: 3월 공동워크숍 (강촌 피정의집... 설레는 첫만남, 과제포커싱, 페다고지 학습)

- 2: 7월 공동워크숍 (자활연수원.. 상반기를 정리하며, 몬드라곤조직운영 공동학습, 사회적경제 사상과 철학 긴급 토론회~)

- 3: 12월 공동워크숍 (강촌 피정의집... 마지막 만찬과 평가, 성찰, 결과보고와 수료식)

공동학습은?

- 1: 액션러닝의 이해

- 2: 몬드라곤의 조직운영을 통해 본 협동조합의 민주적조직운영

- 3: 코칭형 커뮤니케이션 워크숍

 

각 팀별 학습구성원과 학습모임 횟수는?

- 조직,어디가 : 6/ 8회 진행

- 고진감래 : 6/ 9회 진행

- 홍일삼아 : 5/ 8회 진행

- 골목길 : 4/ 9회 진행

   

어떤 성과를 남겼나?

 

20명의 학습자 각자가 지역 및 조직에서 해결해야할 과제를 선정했으며, 12월 수료식까지 학습과정을 통해 변화된 사회적경제에 대한 철학 과제관련 전문성(정보,기술 등) 활동가간의 관계와 네트워크 부분으로 나누어 목표대비 역량의 변화 정도를 물은 결과 전체 평균 7.13(10점 기준)이라고 응답했다.

각 분야별로 보면 관계 및 네트워크의 형성이 8.09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철학(7.00), 전문성강화(6.71)의 순으로 나타났다.



20명의 학습자들이 10개월 동안 진행한 과제는 아래 표와 같다.

사회적경제 학습공동체 페다고지 지속하는가?

 

팀코치와 함께 팀 동료들과 문제해결을 통해 실질적인 역량을 강화하는 2016년도 사회적경제 학습공동체 페다고지를 마무리 하면서 학습자들은 이번 학습과정이 갖고 있는 장점과 개선해야할 점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  2016 페다고지 좋았던 점

- 학습에서 끝나지 않고 구체적인 결과물이 도출됨

- 다양한 주제의 책 선정과 자료의 상호 공유

- 활동가지지 Group, 전국단위 활동가들과의 연대(관계형성)

- 그룹원 Feedback을 통한 성찰 방식을 통해 새로운 관점 이해

- 강의와 현장방문을 통한 상상력 제고

- 그룹원들의 경험을 통한 상호배움(집단지성)

 

◆  2016 페다고지 아쉬움 및 개선사항

- 교육참여 희망자에게 학습과정에 대한 충분한 설명

- 액션러닝, 코칭 등 팀워크숍을 위한 공동학습을 초반에 배치

- 분기별 전체 워크숍 필요 (상호점검, 지지, 배움)

- 학습 모임 주기의 단축 (2~3주에 1회 모임)

- 공동과제와 개인과제의 병행 추진 => 학습자 공동결과물 도출

- 전국 단위뿐만 아니라 지역(광역) 차원의 페다고지 실행가능성 모색

- 개인 학습계획 수립 및 진행여부의 확인

- 격월로 공통학습과 개인과제 수행을 진행

 

지난해 진행한 페다고지의 강점과 보완사항을 충분히 반영하여 더 발전된 모습으로 2017년도 학습공동체 페다고지를 새롭게 시작하고자 한다.

- 1~2: 2017 학습공동체 페다고지 계획 수립

- 3: 학습자 모집공고

- 4~10: 학습진행

- 11: 수료식

 

2016년도 페다고지를 마치며 학습자 소감 모음

 

 

 

 

 

 

 

 
01조직어디가팀

 

김종필(느티나무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대화의 소중함을 새삼 깨달았다. 우리 팀원들과는 매회 대화가 거듭되며 어디로 갈지 모를것같던 과제가 완성. 느티나무 내 구성원들과는 보이지 않던 벽이 조금은 허물어지고 인간적으로도 친해진 느낌이다. 1년동안 우리에게 필요한 걸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신 재단과 코치님 감사하고 무엇보다 전국의 다양한 사회적경제 단위에서 활동하는 도반을 만난 점에 감사드립니다.

 

엄재영(일과나눔)

다고지를 한다기에

른 생각없이 일단, 시작했찌요

난 속 피는 꽃이라고 할까요

난한 길을 뚜벅뚜벅 가다보면 뭔가 되겠지요

 

이현숙(구로아이쿱생협)

전국 사회적경제 조직의 활동가와의 만남을 통한 지역, 조직형태, 먹거리 등의 즐거운 모임이었다. 사회적경제 일원으로서 역량향상, 액션러닝의 체득이 큰 도움을 줬다. 조직팀원들과 코치님, 멘토님 감사드려요~

 

백선미(경남고용복지센터)

함께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거리를 두고 따로 있지만, 만나면 자기를 그냥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페다고지를 통해, 참 다양한 생각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었고 나를 잠시 내려놓고 타인의 생각을들을 수 있어 좋았다.

아직 과제는 미완성이지만 페다고지를 통한 학습의 힘으로 달성하는 그날까지 소통하며 잘 할 수 있으리... 함께 해주신 모든 페다고지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박용수(광진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시원섭섭했어요. 일정과 시간내기가 힘들었지만 만나면 유익하고 즐거웠습니다.

조직의 과제해결이라는 과제와 페다고지 구성원의 성장과 사랑 사이에서 오락가락 했습니다.

 

박미라 (강원광역자활센터)

동료들의 조언에 놀라웠다. 모두가 스승이었다. 처음 던진 이슈에도 촌철살인의 제언이었다. 결과적으로 내가 생각한 과제의 속 뜻이 동료들의 자극과 조언의 결과로 조금씩 변해가고 달라니고 있었다. 참 신기하게도..그것은 성찰의 힘이었던 것 같다. 2016년도 페다고지는 고민(과제)를 학습으로 그리고 현장의 적용으로 끌고 갈 수 있도록 다양한 고민과 도전을 던져준 체계였다.

 

 
02고진감래팀

 

정철주(한살림대전충남)

우리 팀원들 색깔이 각양각색인데 항상 모이는 것이 설레이고 흥분되었습니다. 고진감래팀! 고맙습니다. 페다고지의 배움과 자신감은 저에게 또 다른 시작을 의미합니다. 배운 것들 앞으로 현장에서 부딪치며 잘 해볼께요~

 

김동숙(한살림서울)

지난 10개월. 여전히 과제수행은 절반의 성공이나 1년이라는 좀더 세심하게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한 것 같고... 페다고지는 이 과제를 지치지 않게, 고민하고 성찰하면서 지속할 수 있는 힘을 주었다. 무엇보다... ‘나의 삶고민을 잘 풀어놓지 못하는 내가 조금씩 마음을 내어놓는 과정은 나중에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는 쏠쏠한 재미를 줄 것이다.

 

장인권(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사회적경제연구소)

무엇보다 한국에서 한번도 실험되지 않았던 사회적경제 활동가들을 위한 “Action-Learning”을 용기있게 시도한 사회투자지원재단에 감사를 드리며 1년동안 치열하게 고민하고 실천했던 훌륭한 동무님들을 만날 수 있어 덜 외로웠고 행복했습니다.

 

이병학(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우리의 힘은 진정성에서 비롯합니다. 사회투자지원재단의 진정함이 큰 울림이 되었습니다. 학습자들의 열정에서 절실함을 배웁니다. 짧지 않았던 여정을 마치며 실천을 위한 풍부한 영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좌수일(한살림고양파주)

이참에 페다고지를 정리해봐야지 하면서 호기롭게 시작했다가 강촌에서 처음 모인 날, 아차 싶었다. 다른 상황과 다른 조건을 넘어 만날 수 있을까? 과제들은 어떻게 수습하며 서로 공허하지 않으려면 어째야 하지? 꾸역꾸역 시간내어 만나다보니 관계가 달라지더라. 시간이 관계의 질을 담보한 것이기도 할테지만 우리가 각자 가지고 있던 선한 의지들이 서로를 알아본 것 아니었을까?

 

 

 
03홍일삼아팀

 

김경락(삶과환경)

3월 첫 전체 워크숍을 통해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는 도반을 보고 엄청 흥분했다

4~6월 흥에 취해 놓쳤던 과제에 대한 압박... 그러나,

7월 워크숍을 토해 도반의 도움으로 내려놓기를 깨달음

~ now 좀 많이 내려놓은 것 같지만 사람성찰을 채움(...ing)

 

장동순(협동조합우리동네)

- 사람에 대한 생각(관계의 확장) : 의식화 성찰을 통한 자기성장

- 학습이 즐거운 과정 : 자기 목표 설정 + 공동체의 도움

- 고민, 과제를 함께 해결하는 벗

- 지역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총괄적 고민

- 실천을 통한 성장(배움)

 

박대호(한살림청주)

사회적경제가 어디로 가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들이 있었다. 이런 사람들의 욕구에 기반한 다른 실천이 필요했다. 주체의 발굴과 주체의 욕구에 기반한 학습공동체 페다고지. 같은 길을 가는 도반들을 만난 것이 가장 큰 성과다. 이 관계가 지속되고 확장되길 기대한다. 각자의 자리에서 고민하고 실천한 활동들이 다시 공유되고 확산되는 페다고지가 유지된다면 우리사회에 건강한 사회적경제가 뿌리내린 것이란 생각을 한다.

 

황보대혁 (성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 만남 자체의 즐거움, 위로, 치유

- 자기성찰의 내적 성장

- 자기주도 학습의 어려움

- 과제선정의 아쉬움

- 사람을 통해 사람 자체에서의 배움. “만남 자체가 교육

 

 
04골목길팀

 

인성한(서울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우리팀원의 경험과 코치의 전문성으로, 시야를 넓히고 상호하습하여 사회적경제의 철학을 세워간 시간이었다. 과제를 진행하는 과정은 의 부족한 점(전문성)을 깨닫고 보충하는 과정이 되었고, 월별 학습을 통한 발제와 토론은 정보와 철학을 얻어가는 시간이었다.

박진영(사단법인커뮤니티와경제)

-돌아봄어떻게 일해 왔고, 어떻게 일해야 하나?

-사람관계각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자는 사람들, 뜨거운 관계, 찐한 사이

-본질문제가 뭘까? 실천적 방법론 학습, 사회, 경제, 운동, 전략 등

-도구해결할 수 있는 Tool, 좋은 도구

-정신사회적경제 기반 철학, 공공성, 사회성

넓은 바다를 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