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재단

제주 사회적경제주체들과 시민사회와 함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고민하다

사회투자지원재단 2015. 7. 8. 11:04

사회투자지원재단 「제주특별자치도 사회적경제 종합발전 계획」수립을 위한 연구 수행

 

 

 사회투자지원 재단(이사장: 김홍일)은 「제주특별자치도 사회적경제 종합발전 계획」수립을 위한 연구(이하 제주사회적경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제주 사회적경제 연구는 2015년 2월부터 10월까지 8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며, 제주도청에서 발주하고 제주발전연구원이 총괄진행하고 있으며, 성공회대 김성기 박사, 소수의 황준욱 박사,  사회투자지원재단 장원봉 박사가 결합하여 각자의 역할분담에 따라 연구과업을 수행하고 있다.

 

 재단은 지역사회 의제와 사회적경제 활성화 의제의 선정 및 전략 개발 부분을 진행하고 있다.

 지역사회의제는 사전의 준비과정을 거쳐 선정된 예비 지역의제들인 관광, 교육, 농림어업분야(로컬푸드 포함), 문화, 사회서비스(보건의료 포함), 생활인프라(에너지, 물류, 교통 포함), 일자리창출- 취약계층 일자리(장애, 여성, 중장년, 노인, 저소득, 다문화), 청년일자리, 지역재생_도심활성화, 지역재생_ 읍면활성화(마을활성화 및 마을 만들기 포함)를 포함해 총 13개 테마로 6월 초중순의 기간동안 제주도 전역을 돌아다니며 지역별 간담회를 진행하였다. 일부의제의 경우에는 지역을 행정시권역으로구분하여 제주시권역과 서귀포시 권역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 마을만들기 서귀포시권역 간담회 사진 >>

 

  간담회에서는 연구진이 추출해낸 예비지역의제가 실제 지역의제인지? 실제 지역주민들이 실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의제인지? 지역의제라면 구체적인 어떤 원인이나 어려움이 있는 것인지? 앞으로 해결해야하는 핵심 문제은 어떠한지?에 대해서 자유롭게 논의하였고, 더불어 예비지역의제가 사회적경제와의 연계나 접목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사회적경제활성화와 어떻게 연계될 수 있는 지에 대한 제안과 아이디어를 나누었다.

 

  취약계층 일자리 분야 간담회는 장애, 여성, 노인, 중장년, 저소득분야의 관계자분들이 참석하여 주로 일자리 정보의 공유부족, 관련 네크워크나 거버넌스의 필요, 일자리 수준(적정한 일자리)에 대한 검토와 제주도 최저기준 설정등과 관련된 논의가 진행되었다.  

  에너지, 교통, 물류와 관련된 생활인프라 분야 간담회에서는 제주의 교통,에너지, 물류등에 관련된 논의에서의 공공성, 도민주체, 장기적 전략마련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교육분야 간담회에서는 교육문제 관련된 사회적경제 주체발굴과 더불어 사회적경제 방식의 교육관련 체험의 장이 필요하면, 이를 위해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확산과 관련된 논의를 하였다.

  1차산업분야인 농림어업분야에서는 생산품의 판로, 농어업인의 삶의 기반관련 내용, 농촌컨설팅사업의 문제, 토지가 상승의 문제, 농가부채 등의 문제가 논의되었다. 문화예술분야에서는 문화예술활성화를 위해서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경제조직에 특화된 지원,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반 조성등을 논의되었다.

 

  사회서비스분야에서는 지역에따른 사회서비스 공급불균형의 문제와 사회서비스분야 고용의 질과 관련된 논의를 진행하였다.

  관광분야에서는 제주의 사회적경제조직들이 관광과 연계되는 사업을 수행하는 업체가 많은데,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지원조직의 필요성이 논의되었다.  

  도심재생분야 간담회에서는 도시재생의 주체발굴에 대한 논의가 주로 이루어졌다. 마을만들기 분야 간담회에서는 마을만들기의 목적과 목표에 대한 공론화, 이주민과 거주민과의 관계등과 관련된 논의가 진행되었다.

  청년분야 간담회에서는 지방정부의 정책대상으로서 청년이 정책목표에서 사회투자전략의 필요성, 청년들의 공간과 지원이 필요함이 논의되었다.

 

 

  << 청년(일자리) 의제 간담회 사진 >>

 

 제주 사회적경제 활성화 의제는 제주시권역과 서귀포시 권역으로 나누어 1차 워크숍이 진행되었으며, 1차 워크숍을 통해 지역의 활성화의제를 정리하고 명확히 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제주 지역사회 의제는 연구진과 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 관계자들의 검토를 거친 후,  워크숍을 통해 발전전략을 수립하는 것으로 확정하였다. 사회적경제 활성화 의제 또한 제주시권역과 서귀포시권역으로 나누어  2~3회의 추가 워크숍을 통해 제주 사회적경제 활성화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연구의 최종보고회는 2015년 10월에 개최될 예정이다.